본문 바로가기
전공공부/C언어

[C] 6. C언어 반복문 및 분기(for, while, break, continue)

by 아임그류튜 2024. 1. 5.
반응형

오늘은 C언어 반복문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프로그램을 작성하다보면 반복해서 계산하거나 반복해서 비교하는 등 반복!이 많이 사용됩니다.

예전에 C언어를 정리하며 만든 PPT를 통해 간단하게 알아보겠습니다 ㅎㅎ

 

 

1. for

  - 초기식, 조건식, 증감식이 사용됩니다. (일부를 사용하지 않아도 ;를 사용하여 구분 필요)

  - 실행문이 여러 줄인 경우 꼭 중괄호로 묶어 줘야합니다.

  - 증감식 끝에 ;를 사용하면 오류가 발생하니 주의해주세요.

 

2. while, do ~ while

 - while과 do~while의 양식이 다릅니다. 저는 그래서 while만 사용합니다.

 - 예제는 while과 do~while이 결과가 같으나 다른 결과를 가져오기도 하니 흐름을 잘 파악해야 합니다!

 

2. break, continue

 - break는 해당 루프를 빠져나오고 continue는 아래를 무시하고 처음으로 올라갑니다.

 - 두 가지 예제를 직접 실행해보시고 값과 조건식 등을 바꿔가며 이해해보세요 ㅎㅎ

 

간단하게 C언어의 반복문과 분기에 대하여 알아봤습니다!

 

PPT에 흐름이라는 단어를 많이 썼습니다.

제가 공부할 때도 처음에는 단순히 문법만 확인하고 사용하기 급급했습니다.

그러다 보니 더 긴 프로그램을 쓰다보면 꼭 원하지 않는 결과가 나오고는 했습니다.

 

따라서, 사용하는 문법만을 익히기보다 간단하더라도 직접 다양한 예제를 작성해보며

코드의 흐름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위 예제 외에도 다양한 변수를 비교해가며 많은 예제를 직접 만들어보세요! ㅎㅎ

댓글로 잘못된 점이나 문의사항 있으면 남겨주시면 수정 및 답변 하겠습니다!! 

반응형